시간날 때마다 읽어보자 라는 생각으로 《스페인어로 읽는 세계명작소설》을 기획하였습니다.
그 두 번째로 워싱턴 어빙의 《립 밴 윙클》을 준비했습니다.
어빙이 1819년부터 이듬해에 걸쳐 출간한 『스케치북(The Sketch Book)』에 수록된 단편 중 우리에게 가장 유명한 작품은 《립 밴 윙클(Rip Van Winkle)》과 《슬리피 할로의 전설(The Legend of Sleepy Hollow)》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소설의 배경이 되는 미국 허드슨 강 유역은 그 당시 영국인들보다 네덜란드 이민자들이 먼저 들어와 개척하며 살던 지역으로 "립 밴 윙클"에서 느껴지듯이 미국식 이름이 아닌 네덜란드식 이름입니다.
립 밴 윙클은 카츠킬 산맥 주변의 평화로운 마을에 사는 게으르고 집안일에는 무심한 남편이다.
반면에 오지랖은 넓어서 마을 사람 부탁에는 앞장서서 도와주니 립 밴 윙클의 아내는 미칠 지경이다.
아내의 잔소리를 피해 산중에 사냥을 갔다가 웬 노인을 만나는데....
워싱턴 어빙(Washington Irving)
1783년 미국 뉴욕에서 태어났다.
1802년부터 이듬해까지 극평이나 풍자 기사를 신문에 기고하였다.
1807년에는 직접 잡지 「샐머건디」를 창간, 매호마다 극평이나 시평을 썼다.
1809년 디드리히 니카보커(Diedrich Knickerbocker)라는 필명으로 「뉴욕의 역사(A History of New York)」를 출간하며 유명해졌다.
1819년부터 이듬해에 걸쳐 영국의 전통이나 미국의 전설을 수록한 「스케치북(The Sketch Book)」을 출판,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다.
1826년부터 3년 동안 스페인 마드리드의 미국공사관에 근무하였으며, 1929년에 「그라나다의 공략(The Conquest of Granada)」을 1932년에는「알함브라의 전설」을 출간하기도 하였다. 그해 미 서부를 여행하고 「대초원 여행」등을 썼다.1842년부터 약 4년간 스페인 주재 미국공사로 근무하였고, 말년에는 「워싱턴전(傳)」등 전기를 집필하였다.